구글페이 한국 진출 소식, 진실은? 그리고 언제 들어올지

IT 관련 뉴스 기사를 자주 보시는 분이라면 꽤 자주 접하셨을 겁니다.그것은 ‘구글페이’ 출시 관련 루머와 그 내용에 대한 뉴스 기사입니다.사실상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절반에 달하는 안드로이드 휴대폰 사용자의 90%는 갤럭시를 사용하기 때문에 삼성페이가 작동했고.. 나머지 절반의 스마트폰 사용자였던 아이폰 사용자의 슬픔(?)이었던 애플페이도 마침내 상륙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한국인에게는 어느 정도 관심 밖의 이야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지만, 그래도 꾸준히 이야기가 나오는 데는 분명 이유가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오늘은 그 내용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진출 루머

그동안 구글페이는 한국 지역에서 앱스토어를 통해 받을 수도 없고, 설치를 했더라도 구글월렛 앱으로 한국 지역을 차단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는 앱이었습니다.그런데 최근 여러 매체를 통해 확인된 내용에 따르면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단말기에서 로그인하면 구글 월렛 앱이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결국 한국 지역 차단을 해제했다는 소식인데, 이로 인해 공식적인 한국 진출 계획이 없다고 수없이 의사를 밝혀왔음에도 구글페이의 국내 사용이 허용된다는 얘기가 나오기 시작한 겁니다.

참고로 현재 한국에서 구글 월렛 앱을 이용하여 구글페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우선 APK 설치 파일을 받아 단말기에 설치한 후 국내 신용 및 체크카드가 아닌 글로벌 카드사 신용카드만 제한적으로 등록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앞으로 한국 진출 여부는?

사실 구글페이의 한국 진출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여러 저울이 필요한 상황이라 섣불리 진출 결정을 내리지 않은 것 같습니다.먼저 구글 월렛 앱을 사용하여 구글페이로 결제하려는 사람은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폰을 사용해야 합니다.그리고 한국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폰 사용자의 90% 이상은 갤럭시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 사용자들은 100% 삼성페이 사용자로 볼 수 있습니다.이미 훌륭한 수단이 있는 결제 시장에 후발주자로 들어오는데 그렇게 큰 힘을 쏟을 필요가 없는 게 첫 번째입니다.

다음으로 단말기 호환성에 대해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삼성페이는 기존 신용카드를 결제할 수 있는 단말기만 있으면 접촉 즉시 정보를 받을 수 있는 MST 방식을 채택해 사용하고 있는데..구글페이는 애플페이와 마찬가지로 NFC를 이용해 정보 전달이 가능합니다.이 과정에서 현재 NFC도 가능한 카드리더기로 매장에서 변경 중이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한국에서는 익숙한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 외에도 애플페이가 들어올 때 했던 고민과 일치하겠지만 카드사와의 수수료 협상 등에 대한 부분이 남아 있습니다.

물론 새로운 결제 수단이 들어올 때 길을 이미 애플페이로 어느 정도 개척했기 때문에 최초 진입이 그리 어렵지는 않겠지만 워낙 막강한 경쟁자들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하늘에 섀도우복싱 같은 느낌도 듭니다.결론적으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선택권이 늘어난다는 것이 좋은 소식이고, 시장 독점은 서비스 및 품질 하락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결제 방법이 도입되는 것은 긍정적인 부분인 것 같습니다.현재까지는 본사도 구글페이의 한국 진출에 대해 적극적이지 않지만 나중에 또 어떤 발표를 할지 지켜봐야 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