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책리뷰 부자아빠 정재호 “주식시세의 비밀”

부자 아버지 정재호의 주식 시세 비밀 삼원금촌비록이라는 고전을 통해 배우는 주식 시세의 비밀.저도 철학과 고전은 인생을 마감하는 날까지 끊임없이 갈고 닦아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목부터 책에 매료된 것이 사실입니다.투자활동 제탁 속 고전의 가르침이기 때문에 투자철학을 튼튼히 하고 마음 관리를 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는 책이다.고전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일 것이다.하지만 당장 급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쉬워 방법론적인 책이나 트레이딩 기술에 관한 책만 펼치고 있는 이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도서다.하지만 8년 넘게 주식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기라고 생각한다.

부자 아버지 전·재 호 작가의 “주식 시세의 비밀”은 40여년 동안 실전 매매를 통해서 얻은 저자의 통찰이 포함되고 있다.자신만의 원칙을 세우고 철저히 지켜야 하고, 고통(리스크)을 늘 곁에 두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투자 활동은 복잡하고 어려운 일임에 틀림 없다.시시각각 변하는 주식 시장에서 투자자로 모아 섬을 하는 것은 누구에게 있어서도 험한 어려운 것이다.나도 이 시장에 거의 자신의 전 재산을 바친 것이 있고 인생 전반에 걸쳐서 한번도 느끼지 못한 큰 패배감과 좌절감을 느낀 적이 있다.누구도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오기와 노력으로 수많은 경제 책을 읽으면서 투자가에 실패는 훌륭한 자산이 된다는 것도 깨달을 수 있는 주식을 통해서 더욱 성숙한 자신을 만날 수 있게 됐다.목차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매입과 매각의 절대 원칙/주식 시장의 흐름과 시세별 거래 법 3장, 4장을 읽으면서 현재의 시장의 위치는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서 고민하고 생각할 시간을 가졌다.

내가 좋아하는 동양철학 <논어>의 한 구절 ‘예가 아닌 것은 보지도, 듣지도 않는다, 하지 말라’는 격언.만물에 음양오행이 있듯이 시세에도 음양이 존재한다.(강세와 약세) 인간의 본능과는 철저히 반대로 나아가기 때문에 이 부분을 끊임없는 훈련으로 단련해 나가야 한다.(나도-ing 중) 시장은 모두가 강세일 때 하락하고 모두가 약세일 때 상승한다.

내가 좋아하는 동양철학 <논어>의 한 구절 ‘예가 아닌 것은 보지도, 듣지도 않는다, 하지 말라’는 격언.만물에 음양오행이 있듯이 시세에도 음양이 존재한다.(강세와 약세) 인간의 본능과는 철저히 반대로 나아가기 때문에 이 부분을 끊임없는 훈련으로 단련해 나가야 한다.(나도-ing 중) 시장은 모두가 강세일 때 하락하고 모두가 약세일 때 상승한다.

제시 리버모어의 모든 정보는 위험하다. 정보는 다양한 모습으로 찾아온다. 아무것도 취하지 마라 강세장에 주가가 오르고 약세장에 주가가 떨어진다는 사실만 기억하라.

제시 리버모어의 모든 정보는 위험하다. 정보는 다양한 모습으로 찾아온다. 아무것도 취하지 마라 강세장에 주가가 오르고 약세장에 주가가 떨어진다는 사실만 기억하라.

직관을 가진 투자자가 되자.필연적으로 마주할 수밖에 없는 무수한 실패를 발판 삼아 자신만의 투자관을 확립해 나가야 한다.투자철학이 하루아침에 만들어졌으면 누구나 주식으로 부를 이뤘을 것이다.이 과정이 길고 험난하며 또 때로는 좌절하고 약하게 하는데 이게 과연 옳은 길인지 의문이 들 때도 있었다.

시장에 비관론이 확산되고 있을 때가 매수 타이밍이다.대중은 언제나 모여 있다. 하지만 성공하는 투자자들은 살마들이 가는 대로 따라가지 않는다.자신의 소신에 따라 투자하고 외로운 늑대처럼 따로 다닌다.

공포의 순간이 시세의 바닥.나 역시 끊임없이 매크로를 공부하고 기회를 지켜보고 적절한 타이밍이라고 생각할 때 풀레버리지를 이용하는 플랜이다.

시장이 좋아 보이고 주가가 많이 올랐을 때가 가장 위험한 시점이고 주가가 많이 하락해 나빠 보일 때가 가장 매력적인 시점이다.공포 속에서 주식을 사는 것은 확실히 쉽지 않다.자기 자신의 감정에 역행해야 하기 때문이다.누구나 떨고 있을 때 매수할 용기를 내야 한다.

시장이 좋아 보이고 주가가 많이 올랐을 때가 가장 위험한 시점이고 주가가 많이 하락해 나빠 보일 때가 가장 매력적인 시점이다.공포 속에서 주식을 사는 것은 확실히 쉽지 않다.자기 자신의 감정에 역행해야 하기 때문이다.누구나 떨고 있을 때 매수할 용기를 내야 한다.현명한 투자자는 대중과 반대로 나아갈 용기가 있어야 한다.그리고 모두 장밋빛 환희에 물들어 있을 때 유유히 떠나야 할 것이다.현명한 투자자는 대중과 반대로 나아갈 용기가 있어야 한다.그리고 모두 장밋빛 환희에 물들어 있을 때 유유히 떠나야 할 것이다.현명한 투자자는 대중과 반대로 나아갈 용기가 있어야 한다.그리고 모두 장밋빛 환희에 물들어 있을 때 유유히 떠나야 할 것이다.한 번 큰 장세를 보인 종목이나 테마는 너무 오랫동안 찾지 말라.수많은 개미 사체가 실려 있는 차트는 보지 말라.한 번 큰 장세를 보인 종목이나 테마는 너무 오랫동안 찾지 말라.수많은 개미 사체가 실려 있는 차트는 보지 말라.월가의 오랜 격언 중에 이런 말이 있다.”주식은 항상 2번째 기회를 제공하는 “마음에 새겨야 할 말이다.마음에 초조감이 있어서는 안 된다.그리고 적정한 이익을 얻었다면, 천장이 아니라 어깨에 매도하는 미덕을 갖춤.좀 더 오르면 팔려고 욕심 부리다가는 영원히 개미의 시체가 쌓인 구간에 함께 물려, 비자발적인 장기 투자가이다.”강세 시장에서도 시장 약세에도 돈을 벌 수 있지만 욕심은 결코 못 버는.”투자가라면 잊지 않고 가슴에 새겨야 할 말이다.시장 상황을 우리가 통제할 수는 없지만 자신의 욕심은 조절할 수 있다.한없이 오를 뿐 주식은 없다.”손절매를 잘하는 사람이 주식 투자 명인이다”라는 말이 있다.대부분의 투자가들은 이익이 나올 때보다 손실이 났을 때 파는 것을 어려워한다. 손실 확정에 대한 공포 때문이다. 그러나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면 지체 없이 팔것이 자금을 수호하는 가장 빠르고 현명한 방법이다.이 시장에 있다고 절제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뼈저리게 느끼게 되고, 탐욕 제어*이 얼마나 중요한 덕목인가를 아주 잘 느끼게 된다.저 역시 그 부분에서 나를 더욱 가다듬고 발전하고 있다.때로는 초조감이 닥쳐도 언제나 기본기에 충실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으므로 더 굳건히 자신을 마련하는 것을 맹세하자.

error: Content is protected !!